본문 바로가기
마음가는데로서평

[경영/자기계발] 맥락 지능 - 상황을 읽어내고 예측하는 입체적 사고법

by 두목의진심 2018. 4. 9.
728x90


<맥락 지능>의 머리말을 읽으며 본인 스스로 통찰을 얻었다고 자신하는 저자의 '자신감'에 주목하게 된다. 요즘 여기저기 '맥락'의 중요성에 대해 말이 많다 보니 호기심을 자극한다. 잘난 척에 가까운 자신감을 보이는 저자는 자신이 제시하는 방대한 주제와 정보에 접근하려면 조금은 천천히, 급하게 읽지 않길 바라고 숙고하고, 질문을 던지고, 적합함을 고민할 것을 주문한다. 시작부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상황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변수를 인식한 뒤 여러 행동 방침의 차이를 정확하게 구별함으로써 최선의 행동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것" 33, 맥락 지능이란 무엇인가

저자는 '맥락'과 '지능'의 차이를 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차이를 이해하고 결국 두 개념을 통합하여 '맥락 지능의 개념적 모형'을 세우고 12가지 행동 개요를 정리했다고 한다. 이 12가지 맥락 지능 행동의 학습으로 사람들은 환경이나 상황적 변화를 아우른 관계의 폭을 넓힐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12가지의 행동에 대한 방법을 기술하면서 말미에 "하지만 12가지 행동을 통합적이고 규칙적으로 실천할 때만 맥락 지능을 입증할 수 있다."라고 밝히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 중 1가지라도 행동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는 이야기인데 이 이론이 과연 설득력이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스스로 통찰을 이루었다는 저자의 자뻑에 가까운 12가지 행동이론은 그다지 와닿지 않지만 읽다 보면 리더십의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현대의 불확실성을 과학적, 뉴턴과 비뉴턴식의 사고와 혼돈으로 대변되는 카오스, 상전이, 이중순환 등의 설명을 통해 흥미를 자극하기도 한다.

내용이 어려워서라기보다 저자가 느꼈다는 맥락 지능에 대한 통찰이 전이가 되지 않아 멈출까도 생각했는데 끝을 보게 만든다. 묘하다. 이 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