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가는데로서평

[문학/경영] 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 : 경쟁을 초월하여 영원한 승자로 가는 지름길

by 두목의진심 2015. 11. 13.
728x90

 

전략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미국 최고의 전략 기조 연설자이며, 현재 ‘전략적 사고 연구소(The Strategic Thinking Institute)’의 최고경영자라는 리치 호워드(Rich Horwath)의 책 <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를 읽었다. 십수 년 전에 원대한 포부를 갖고 창업을 했다가 1년을 겨우 버티고 폐업을 한 이후로 경영은 내가 가야 할 길이 아니라고 자위(自慰)하며 꾸준히 을의 위치에 있다. 그러면서도 가슴 한켠에 자리잡은 '언젠가는'이라는 생각으로 기회가 닿을 때마다 경영관련 자기계발서에 관심을 갖게된다.

책 내용은 사뭇 비장하고 현대 산업사회 비즈니스 경제가 전쟁과 같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우선 저자가 핵심적인 키워드로 내세우는 단어가 바로 "전략"과 "전술"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업 흐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전략적 사고가가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스타벅스의 하우스 슐츠, 애플의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 나이키, 아디다스, 페덱스, 다이슨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을 거론 하며 중요한 기업의 가치를 만들어 가는 방법에 대한 나침반 역할을 제공한다.

하지만 경영에 대한 경험이나 이론적 개념이 부족하다면 이 책은 굉장히 딱딱하며 어렵다. 이런 전략적 사고나 전술이 기업 경영에 중요함은 이해하지만 직접적으로 경영을 하지 않는 나로서는 몰입하기 힘들었다. 적절한 도표와 그림도 제공하지만 이해는 하기 쉽지 않다. 어쨌거나 이런 느낌이야 경영이나 경제에 무지한 내가 느끼는 건지 모르겠다. 독특한 것은 각 장(章)이 끝날 때마다 '1,000피트 관점 요약'을 통해 깔끔하게 정리해 준다. 지금 당장이 아닌 미래에 대한 기업 전략이나 전술을 기획하고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기업 리더들이나 그런 리더가 되려고 준비하는 이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다. 그나저나 나는 미래에 어떤 꿈을 꾸고 있으며 어떤 길을, 어떤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가다보면 내가 꿈꾸는 그 무언가에 닿을 수 있는지 궁금해져 버렸다.

 

"비즈니스 전략과 혁신의 목적은 바로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있다. 매일 겪는 경쟁사와의 싸움, 비즈니스 위기 속에서 우리는 경쟁우위가 '고객을 위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너무 자주 망각하곤 한다. 혁신은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찾는 데 있다.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최고의 방법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 바로 전략을 보증하는 길이다." -p107 <전략과 혁신이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

 

"모든 것이 부족하고 치열한 경쟁 속의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올바른 전략이다. 다음 질문을 답해보라. 여러분의 조직은 지금 잘 돌아가고 있는가? 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그 시장을 공략할 전략은 있는가? 경쟁자는 누구이며 경쟁자와 어떤 차별화 전략이 있는가?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일에 시간을 쓰고 있는가? 미래에 여러분의 조직이 그리는 이상향은 어떤 모습인가? 지금 여러분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그 방향으로 계속 나가면 여러분이 꿈꾸는 곳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p285 <추천사: 전략의 가이드라인을 익혀라>

 

 

 

 

 

 

 

글 : 두목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