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가는데로서평

[소설] 1등급 상담실

by 두목의진심 2023. 2. 1.
728x90

 

 

표지를 보며 연애 상담과 청소년은 안 어울리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 공부해야 하는 시기에 연애는 무슨, 이라는 너무 고루한 생각이 있어서 일게다. 근데 생각해 보면 이보다 더 잘 어울릴 수 있나 싶기도 하다.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공부보다 더 왕성하게 자라는 시기가 이맘때 아닌가.

 

어디로 튈지 모르는 질풍노도의 대명사인 중2 아이들이 주인공인 학원 소설로는 좀 가볍달까 유치하달까 싶은 생각도 없진 않았지만 베일에 싸인 '빨간 구두'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이야기가 다채롭게 확장돼서 빠져들기엔 손색이 없다.

 

 

아이들을 통해 이 시대, 관계에 대해 좀 더 밀도 있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작가는 타인의 감정을 배제한 자신의 감정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에게 진정한 사랑을 찾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생각하게 한다.

 

그런 맥락에서 상대방을 존중하거나 경청하지 않으며 일방적인 자기주장만을 고집하는 일은 오해와 갈등을 만들어 내는 일을 소라가 잘 그려내는데 특히 일방적인 소문으로 '다리를 만지려는 놈'으로 신우를 낙인찍히게 만드는 장면은 꽤나 민감한 부분이다. 사실 유무 확인 없이 전교생의 따돌림을 받아야 하는 희생양으로 만든 부분은 요즘처럼 학폭 문제가 심각한 현실을 반영되지 못해 아쉬움도 있다. 어쨌거나 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단절된 소통이 어떤 오해를 불러일으키는지 일깨워 준다.

 

또 진정한 사랑이 사라진 시대에 간절하게 사랑을 찾는 사람들은 존재한다는 희망이 있고, 그 간절한 사랑의 메신저로 인어의 등장은 조금 황당한 감이 없진 않지만 남녀 간 사랑을 넘어 타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담아내고 있어서 가슴 따뜻해지는 이야기다. 그도 그럴 것이 인어공주 이야기에서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낸 작가의 상상력이 이미 판타지가 아닐까.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