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가는데로서평

[에세이] 기분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by 두목의진심 2022. 5. 26.
728x90

 

 

"내가 나다우려면 우선 나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41쪽,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나답다는 게 뭘까, 를 잠시 생각하게 만든 문장이었다. 그동안 나만의 시간이 없어서 몰랐던 걸까. 기분이 묘해지는 순간이었다. 유명 가수의 노랫말을 지어낸 작사가인 동시에 전작을 베스트셀러에 올려놓은 작가라니 은근 기대됐다.

 

큼지막한 활자, 넉넉한 여백 그리고 호흡 짧은 문장으로 삶의 자세를 기분으로 이야기한다. 어쩌면 내 또래 노인네들이 하는 인생은 말이야, 하며 꺼내 놓는 뻔한 잔소리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작가는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타인의 감정을 탈탈 털어대는 빌런들로부터 여지없이 무너지는 자신의 멘탈을 지키는 비책들을 소개하는데 이게 적잖이 공감된다.

 

한편, 자신은 가식 없고 솔직한 편이라며 생각 없이 무례한, 뇌를 거치지 않고 직설 화법 작렬하는 이가 다름 아닌 나인 듯하여 화들짝 놀라 급 반성 모드가 되기도 한다.

 

54쪽, 잘 배운 사람이 티가 나는 대목

 

제목처럼 기분을 관리하는 자기계발서에 가깝달까. 인간관계 속에 소모되는 여러 감정에 따라 자신의 삶의 태도를 잃지 말았으면 한다, 는 작가의 바람이 담겼다. 타인과의 부대낌에서 오는 지침이나 스스로 다그치는 감정이나 외로움 등 여러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도록 애쓰며 위로한다.

 

253쪽, 사람의 밑바닥이 드러나는 순간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완독 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