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가는데로서평

[자기계발] 가까이하면 상처받고 멀어지면 외로운 고슴도치들에​게

by 두목의진심 2022. 1. 3.
728x90

 

 

난가, 싶은 제목이다. 뾰족뾰족한 가시를 숨긴 채 관계를 어떻게든 지속하려다 서로에게 상처 주고받는 이들. 그래서 더 자발적 외로움을 견디는 이들. 제목을 보고 어찌 읽고 싶지 않겠나 싶었다.

 

프롤로그에 디지털 시대, 접속만으로도 쉽게 만날 수 있지만 정작 만남이 그리운 시대, 라는 그래서 만남이 더 어려운 시대라는 의미가 담긴 저자의 말에 공감한다. 서로 각자의 취향대로 준비한 술을 들고 모니터 앞에서 연말 모임을 하지만 취하진 않는 이유는 술만 있고 사람이 없어서는 아닐까.

 

입시, 그것도 필수라던 재수도 망한지라 아주 가까이 있는 오지라퍼인 가족들에게서 내상을 입은 딸아이가 완치라 믿었던 아토피가 도져 얼굴이 다 뒤집어져 심히 빡친 고슴도치 표정을 지었던 게 생각나서 그냥 웃펐다. 가족이 가장 가까이에서 말로 빌런이 되는 사람들이라는 지적엔 백퍼 공감한다.

 

​그리고 이어 저자는 개인의 영역을 존중하되 타인이 그 선을 넘었다면 그게 자신에게 이익인지 먼저 생각해 보고 감사든 거절이든 감정 표현하는 게 좋다, 라고 조언하는 이 역시 반박 불가다. 예전 방송에서 개그맨 김숙이 게스트가 무례한 질문을 던지자 '선 넘네?!' 라며 웃으며 정색한 표정을 짓자 게스트도 재빠르게 사과하던, 재치 돋보이는 따끔한 충고가 인상 깊었는데 그 장면이 떠올랐다.

 

한편 아내가 내 감정 쓰레기통이었다는 걸 책을 읽고서야 깨닫기도 했다. 그동안 밖에서 있었던 불쾌한 일들을 미주알고주알 시시콜콜 짜증 섞인 감정을 털어놓는다, 고만 생각 했는데 이제 보니 버리고 있었다. 그걸 아내는 묵묵히 담고 채워지면 알아서 비워 놓았던 거였는데 한 번도 그런 아내 감정은 생각해 보지 않았다. 생각하니 너무 미안해진다.

 

'3초의 침묵', 말을 잘 하려면 먼저 침묵이 필요하다는 말은 문장에서 3초 이상 머문다. 말을 잘 하려면 경청을 잘 해야 한다는 것쯤이야 하도 많이 들어 안다고 생각했는데 강력한 투 머치 토커인 나로서는 곱씹는 문장이 많았다. 어디서든 말을 줄여야 하고 경청을 위해 노력도 필요하다. 말만 잘 듣는 게 아니라 말귀를 잘 알아 들어야 하며, 개그맨이라기보다 이젠 방송인으로 유명한 유재석이 말했다는 소통의 법칙은 천천히 읽으며 공감한다.

 

"다른 사람이 편견을 가지고 나와의 대화에서 이러쿵저러쿵 충고나 조언을 하는 것이 마뜩잖다면, 나 자신 또한 나보다 못해 보이는 사람에 대해 그렇게 하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봐야 한다. 무의식적인 편견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하지만 그 편견을 줄여 나갈 수는 있다. 누군가 나에게 불필요한 충고와 조언을 과하게 하고 있다면, 다른 누군가에게는 내가 혹 그런 사람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80쪽

 

고교 시절, 오지라퍼를 자처하며 친구 연애사에 끼어들어 조언이랍시고 훈수를 두었다가 결국 악수가 돼서 헤어졌던 일이 있었다. 심지어 난 이때 내 연애도 제대로 해본 적도 없었는데도 잘난 척을 했던지라 그 일이 떠올라 씁쓸하게 웃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친구는 아니 쉰이 돼서야 좋은 아내를 만났지만 그동안 내색은 못했지만 혼자 외로워하는 녀석을 볼 때마다 마음 한편엔 불편함이 있었다.

 

이 책은 SHO대화심리 연구소장인 저자가 관계에서 서로에게 가장 안전한 거리를 알려 준다. 또 일상이나 직장에서 말 때문에 상처가 될 수 있는 여러 사례를 소개하고 적절한 처방을 통해 빌런을 피해 살아남거나 혹은 자신이 빌런이 되지 않는 법을 소개하는데 여러 부분 공감과 자극이 동시에 되기도 해서 새해 첫날 다짐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나는 올 한 해는 3초의 침묵은 당연하거니와 말을 줄이고 관계를 줄이면서 뾰쪽한 가시를 뭉툭하게 만들어 보도록 노력해야겠다. 그나마 얼마 남지 않은 관계에서 빌런은 되지 않아야 하지 않겠나.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완독 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