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가는데로서평

[자기계발] 나 자신에게 '좋아요'를 눌러 주세요

by 두목의진심 2023. 3. 30.
728x90

 

 

저자는 일본 응용 스포츠 심리학을 토대로 최적화된 멘털 트레이닝을 키워 자기존재감을 향상 시킬 수 있는 73개 이야기를 통해 셀프 위로를 전한다. 그리고 개인에게 자기 긍정은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자기 긍정을 강요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외부의 분위기가 아니라 스스로 느끼는 삶의 가치와 행복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자기긍정감을 되려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저자의 말에 희한하게 공감하게 된다. 사회는 자기부정적인 감정을 나쁘거나 지양해야 한다고 가르친다. 사실 모든 것이 긍정일 수 없고 자기 긍정은 타인과 비교에서 얻어지는 것이라는 지적 역시 고개를 끄덕이게 했다. 노력의 결과가 자기긍정감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데 우린 대부분 이렇게 살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볼 문제다.

 

세상은 1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이 분명하긴 하지만 모두 1등이 될 수 없으며 모든 경쟁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으므로 나보다 뛰어난 이들과 비교해 낮아지는 자기긍정감에 매몰될 필요는 없다고 조언하는 데 십 년 묵은 체증이 쑥 내려가는 듯하다. 반면 '좋아하는 마음'이 자기긍정감의 원천이므로 비교 따위는 하지 말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나만 좋으면 괜찮다는 것이라는 것은 사실 이것도 지나치면 자만심이 될까 개인적으로는 염려스럽긴 하다.

 

타인과 끊임없이 비교에서 얻어지는 자기긍정감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자기 존재의 가치를 찾는 것이고, 그에 필요한 것은 '지금 나에게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하는데 위로의 시대에 적절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124쪽, 성공과 실패 말고 다른 것도 있습니다

 

한편, '꿈'에 대한 목표와 관련해 저자는 인지적 접근을 한다. 애초에 목표 설정에는 달성 여부에 따른 이분법적 사고로는 자기긍정감을 키우기 어렵다고 단언한다. 이어서 이런 인지적 접근은 노력이 필수라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을 강요하는 식의 접근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이는데 완전 공감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비인지적 접근이라고 내놓은 방법이 그저 꿈을 가져 보는 것이라니, 그것도 마음 속에 저장 하라니 왠지 김빠지는 설득으로 마무리 돼서 아쉽기도 했다.

 

"‘나만의 꿈’이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서 나 하나뿐입니다. 남들이 다 꾸는 꿈을 이루고 얻은 자기긍정감 대신, 꿈이 있다는 것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기존재감은 내가 살아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하고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자기존재감은 성과를 내서 성공의 길로 이끌어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편안하고 안정적인 마음으로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127쪽, 나를 힘들게 하는 '꿈', 나만이 꿀 수 있는 '꿈'

 

우리는 작은 성공을 자주 하다 보면 목표한 꿈을 이룰 수 있다고 타인이나 스스로에게 가스라이팅 하고 있는 건 아닐까. 그와는 다르게 저자는 누구나 성공하고 누구나 1등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게 중요하고, 실패는 인생이 끝장난 게 아니라서 비인지적 사고로 자기 존재감을 느낄 수 있다면 실패해도 행복할 수 있다고 안심시킨다. 근데 이게 개인적으로 가슴에 와닿지 않는다는 게 함정이다. 비인지적 사고를 어떻게 하라는 건지를 잘 모르겠다.

 

194쪽, 실패해도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해주세요

 

어쨌든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앞으로 더 치열해질 삶에서 뭣이 중헌지 생각해 보게 한다. 경쟁이나 삶의 목표, 성공에 필요한 동기부여 등 살면서 맞닥뜨리게 될 수많은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조건적인 자기긍정감을 갖는 것이 아니라고 조언한다.

 

즉, 외부 자극에서 주어지는 타인과의 비교로 갖게 되는 자기긍정감 보다 자기 내면에서 현재의 자기 모습을 받아들이고 문제를 이겨낼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 자기존재감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특징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쓰여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728x90